날이 많이 추워졌습니다. 이제 곧 많은 눈 소식이 예상되는데요. 운전할 때 정말 주의가 필요한 계절이 바로 요즘같은 겨울입니다.
특히 도로에 꽁꽁 얼어붙은 블랙아이스는 큰 사고를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요즘 젊은 운전자들이 많이 모르고 있는 자동차의 꿀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랙아이스란
겨울철 교통사고의 원인은 주로 블랙아이스 때문입니다. 도로 위에 아주 얇게 얼음 막이 쳐진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운전자 눈에는 잘 보이지가 않는다는 점이 더욱 위험한 이유인데요.
블랙아이스위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차가 멈추기는 커녕 오히려 미끄러져 버립니다.

정말 당해보면 너무 아찔해서 그 짧은 순간 별의별 생각이 다 드는데요.
하지만 이런 블랙아이스도 모든 자동차에 기본 탑재된 +- 버튼만 쓸 줄 안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수동기어 활용하기
요즘 차는 대부분 오토라서 왠만하면 기어를 D에 놓고 운행 하시는데요.
D 위치 옆에 보면 플러스 마이너스 표시가 보입니다. 이 기능은 자동기어를 수동으로 바꿔주는 기능인데요.

기어 변속기를 옆으로 탁 치면 지금부터 이 차는 오토가 아니라 수동으로 변속을 하게됩니다.
플러스(+) 방향으로 올리면 속도가 올라가고 마이너스(-) 방향으로 내리면 속도가 내려가게 됩니다.
계기판에서도 D로 표시되어 있다가 수동으로 변경시 숫자로 변경되는 걸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 수동 변속 기능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바로 엔진 브레이크를 잡을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수동 면적으로 기어를 내리면 속도가 느려지게 되는데요.
바로 이 기능이 엔진 브레이크 입니다.

노면이 얼어 있을 때나 내리막 길에서는 발로 크게 브레이크 밟으면 쭉 미끄러질 수 있지만 수동 변속으로 엔진 브레이크를 같이 활용하면 안정적으로 제동을 할 수 있게 되고 휠도 덜 잠기게 됩니다.
평상시에는 크게 쓸 일이 없는 기능이지만 요즘 같은 겨울철에 알아두면 중요한 순간에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습없이 막상 사용하기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아파트 주차장을 내려갈 때 등 안전한 상황에서 미리 익혀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천 1분미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