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선물로 모바일 쿠폰 많이 주고받으시죠?
이렇다보니까 중고나라나 당근에서 안 쓰는 쿠폰 판매하는 분들이 부쩍 늘었다고 하는데요.
이런 상황을 악용하는 사례가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기꾼들은 노리는 중고거래 바코드 사기와 이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가 판매글을 올리면 사기꾼은 자연스럽게 중고나라 글을 보고 연락한다며 접근하는데요.
바로 구매를 원한다면서 계좌번호주면 입금해준다고 합니다.
계좌번호를 알려주면 갑자기 상품권 원본을 가지고 있는지만 확인한다면서 이렇게 상품권 번호와 바코드 대부분은 자르고 아주 살짝만 나오게 캡처한 사진을 보내달라고 하는데요.
바코드 전체가 아닌 일부만 보여주는 것이기에 큰 의심없이 보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이미 바코드는 사기꾼에게 뺏긴겁니다.
10초도 안 걸리는데요, 왜냐하면 바코드에 있는 모든 정보는 흑백 막대에 세로 길이가 아니라 가로 굵기에 담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세로가 긴 건 단순히 바코드 리더기에 잘 찍히라고 길게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중고거래를 할 때 바코드의 극히 일부분이라도 절대로 가로 전체가 나온 걸 보내면 안됩니다.
최근 이런 수법에 소액 모바일 쿠폰부터 수십만원짜리 백화점 상품권도 털리는 사고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어떤 분들은 바코드 전체나 일부를 그림판 페인트로 가려서 보여주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것도 절대로 안되는 방법입니다.
사람의 눈으로는 모든 글자가 다 가려진 것처럼 보이지만, 밝기 조절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내용이 다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바코드뿐만 아니라 주민번호 등 민감한 개인정보 지운다고 앱이나 그림판에서 아무 브러쉬나 사용하는것도 절대로 지양해야 합니다.
심지어 이런 사기는 경찰에 신고를 하더라도 금액에 딱 맞춰서 사용하고 비회원 사이렌 오더 주문으로 노출을 막는다고 합니다.
또한 모자와 마스크로 철저히 가려서 CCTV에 찍혀도 잡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대다수라고 합니다.
더 이상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변에 많이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1분미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