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이은 홍수와 태풍으로 많은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현재 태풍이 2개 더 발생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힐 지 알 수 없지만 라니냐 현상 때문에 앞으로도 크고 작은 국지성 태풍이 자주 발생할 수 있다고 해서 걱정입니다.
이럴때 생각나는 정부지원 제도는 몇번 소개해 드렸던 시민안전보험 일텐데요.
이번 태풍 피해가 가장 컸던 포항시는 시민안전보험 보장항목에 자연재해가 있는 반면 제주도와 부산시의 경우에는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어도 보상을 받을 수 없었다고 합니다.
보장항목이 지자체별로 다르기 때문인데요, 이걸 확인하기가 복잡하고 번거로웠기 때문에 일일히 찾아보지 않고는 알 수 없었죠.
하지만 이제부터는 카카오톡으로 내가 사는 곳의 시민안전보험을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10초도 안 되서 카톡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으니 지금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카톡으로 보장내역 확인하기
카카오톡앱을 열고 우측 하단에 점 세개를 누르면 더보기 메뉴가 나옵니다.
PAY로 들어가서 전체 메뉴로 진입하면 가장 위쪽 신규 항목에 동네무료보험 메뉴가 나와있습니다.
현재는 새로 생겨서 제일 위에 나와있지만 이후에는 아래쪽에 보험 메뉴로 옮겨질 예정입니다.
이곳에서 지자체별로 보장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강릉은 자연재해시, 사망일 경우에만 500만원이 보장되고, 익사사고 사망에 대한 보장항목이 있습니다.
반면 태풍 피해가 컸던 제주도와 부산은 자연재해에 대한 보장항목이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신 대중교통, 무보험차 상해, 스쿨존 교통사고 같은 교통 관련 보장 내용이 많고, 실버존 사고, 개물림 사고 외에 보장항목 종류가 다양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전국에서 가입된 지자체는 90%가 넘으며 대부분 지역은 주민등록상 거주지에 아무런 조건 없이 자동가입 됩니다.
시군구가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에도 속해있는 해당 시도가 가입된 경우에는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개인보험과 중복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지자체에서 1년 단위로 보험을 갱신하거나 새롭게 가입을 진행하는데 기간이 만료된 보험이더라도 보험 기간 내에 발생한 사고라면 사고일로부터 3년 동안 보험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또한 국내(해외포함) 타지역에서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주민등록상 주소지 시민안심보험을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방법
청구방법은 가입된 보험사에 사고 접수를 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또한 청구방법 메뉴를 통해 통합상담센터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출처 복지마블TV-
????“폐차비용 받아 새차사세요” 모르면 손해보는 폐차할 때 최대로 환급받는 방법 (최대 600만원+)
????“아는 사람만 발급받은 연회비없는 최고의 카드라고” 환경부 발급 무료카드인데 혜택은 카드사보다 훨씬 좋다는 이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