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에 생기는 통증인 두통은 종류가 너무 많아서 주관적인 느낌으로 구분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어느 부분이 아픈지만 알면 된다고 하는데요, 앞머리/뒷머리/옆머리로 두통 종류를 구분하면 누구나 쉽게 두통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뉜 두통 부위별에 따른 처방방법도 다르다고 하니 부위별 두통 잡는 지압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머리 두통
○ 증상
– 이마통증
– 어지럼증
– 눈이 뻐근한 증상
특히, 앞머리 두통은 한의학적으로 위(胃)를 지나가는 경락과 관련이 있어서 더부룩함이나 구토, 복통 등의 증상도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일시적인 증상이면 상관없지만 앞머리 두통이 잦다면 소화기 계통 장애를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지압점
이렇게 앞머리 두통이 발생하면 앞이마에 있는 ‘양백혈’과 좀 멀리 떨어져 있는 손의 ‘합곡혈’을 지압해줘야 합니다.
아픈 부위의 경혈과 멀리 떨어져 있는 부위지만 연관된 부위인 짝꿍혈을 동시에 지압해주면 효과가 배가 됩니다.
– 양백혈
눈동자 중앙에서 위쪽 방향으로 선을 긋고, 눈썹에서부터 이마 경계선까지 3등분으로 나눈 다음 1/3지점
– 협곡혈
엄지손가락을 펴서 첫 번째 마디 주름을 반대쪽 엄지, 검지 사이에 댄 다음, 엄지손가락 끝이 검지뼈에 닿는 부위
뒷머리 두통
○ 증상
스트레스나 과로, 갑자기 싸늘해지는 날씨 때문에 뻣뻣한 느낌이 들면서 아픈 뒷머리 두통은 눈에서부터 시작해서 새끼발가락에서 끝나는 방광경의 흐림이 정체 되면 뒷목이 뻣뻣해져 혈압이 상승해 뒷머리 두통이 오게 됩니다.
○ 지압점
이러한 뒷머리 두통 역시 뒷머리에 있는 ‘풍지혈’과 손에 있는 짝꿍혈, ‘후계혈’을 함께 지압해주면 됩니다.
– 풍지혈
엄지손가락을 펴 귀 뒤쪽에 튀어나온 돌기를 찾은 뒤 그 돌기 뒤를 지나 움푹 들어간 자리
– 후계혈
주먹을 가볍게 쥔 뒤 새끼손가락 쪽 가로 손금이 지나가는 지점
옆머리 두통
○ 증상
몸의 소통이 안 되거나 스트레스가 많을 때 지끈지끈 아픈 옆머리 두통은 특히 한쪽 팔로 집안일을 많이 하는 여성들이 더 많이 겪는다고 합니다.
○ 지압점
– 견정혈
고개를 숙였을 때 튀어나오는 목뼈를 찾고 튀어나온 뼈와 어깨선 가운데 지점
너무 어렵다면 오른손으로 왼쪽 어깨를 가볍게 잡으면 닿는 뭉친 부위가 바로 견정혈입니다.
-중저혈
네번째, 다섯번재 손가락 사이 관절 아래 옴폭 들어간 지점
352 법칙
한번 눌러도 효과적으로 지압 효과를 높이는 352법칙이 있습니다.
지압을 하기 전에 손을 비벼서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① 지압 부위를 3초간 가볍게 대기
② 5초간 점점 세게 지압한다
③ 2초간 살짝 손가락의 힘을 빼준다
상황에 맞춰 소개드린 내용으로 지압을 해주면 두통이 한결 가벼워지는 느낌을 받으시게 될 겁니다.
-출처 엄지의제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