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끈거리는 두통! 부위별 맞춤 처방전입니다!” 한방 두통치료 권위자가 알려주는 비슷하지만 다른 두통치료법

머리에 생기는 통증인 두통은 종류가 너무 많아서 주관적인 느낌으로 구분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어느 부분이 아픈지만 알면 된다고 하는데요, 앞머리/뒷머리/옆머리로 두통 종류를 구분하면 누구나 쉽게 두통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뉜 두통 부위별에 따른 처방방법도 다르다고 하니 부위별 두통 잡는 지압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머리 두통

○ 증상

– 이마통증

– 어지럼증

– 눈이 뻐근한 증상

엄지의제왕

특히, 앞머리 두통은 한의학적으로 위(胃)를 지나가는 경락과 관련이 있어서 더부룩함이나 구토, 복통 등의 증상도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일시적인 증상이면 상관없지만 앞머리 두통이 잦다면 소화기 계통 장애를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지압점

이렇게 앞머리 두통이 발생하면 앞이마에 있는 ‘양백혈’과 좀 멀리 떨어져 있는 손의 ‘합곡혈’을 지압해줘야 합니다.

아픈 부위의 경혈과 멀리 떨어져 있는 부위지만 연관된 부위인 짝꿍혈을 동시에 지압해주면 효과가 배가 됩니다.

– 양백혈

눈동자 중앙에서 위쪽 방향으로 선을 긋고, 눈썹에서부터 이마 경계선까지 3등분으로 나눈 다음 1/3지점

– 협곡혈

엄지손가락을 펴서 첫 번째 마디 주름을 반대쪽 엄지, 검지 사이에 댄 다음, 엄지손가락 끝이 검지뼈에 닿는 부위

뒷머리 두통

○ 증상

스트레스나 과로, 갑자기 싸늘해지는 날씨 때문에 뻣뻣한 느낌이 들면서 아픈 뒷머리 두통은 눈에서부터 시작해서 새끼발가락에서 끝나는 방광경의 흐림이 정체 되면 뒷목이 뻣뻣해져 혈압이 상승해 뒷머리 두통이 오게 됩니다.

○ 지압점

이러한 뒷머리 두통 역시 뒷머리에 있는 ‘풍지혈’과 손에 있는 짝꿍혈, ‘후계혈’을 함께 지압해주면 됩니다.

– 풍지혈

엄지손가락을 펴 귀 뒤쪽에 튀어나온 돌기를 찾은 뒤 그 돌기 뒤를 지나 움푹 들어간 자리

후계혈

주먹을 가볍게 쥔 뒤 새끼손가락 쪽 가로 손금이 지나가는 지점

옆머리 두통

○ 증상

몸의 소통이 안 되거나 스트레스가 많을 때 지끈지끈 아픈 옆머리 두통은 특히 한쪽 팔로 집안일을 많이 하는 여성들이 더 많이 겪는다고 합니다.

○ 지압점

– 견정혈

고개를 숙였을 때 튀어나오는 목뼈를 찾고 튀어나온 뼈와 어깨선 가운데 지점

너무 어렵다면 오른손으로 왼쪽 어깨를 가볍게 잡으면 닿는 뭉친 부위가 바로 견정혈입니다.

-중저혈

네번째, 다섯번재 손가락 사이 관절 아래 옴폭 들어간 지점

352 법칙

한번 눌러도 효과적으로 지압 효과를 높이는 352법칙이 있습니다.

지압을 하기 전에 손을 비벼서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① 지압 부위를 3초간 가볍게 대기

② 5초간 점점 세게 지압한다

③ 2초간 살짝 손가락의 힘을 빼준다

상황에 맞춰 소개드린 내용으로 지압을 해주면 두통이 한결 가벼워지는 느낌을 받으시게 될 겁니다.

-출처 엄지의제왕-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