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에는 제조 및 가공 과정에서 다양한 첨가물이 무조건 들어가게 됩니다.
가공식품은 아이들이 좋아하다 보니 자주 찾는 음식인데요, 햄이나 소시지, 베이컨 등 식품 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흔히 접하게 되는 식품 첨가물의 종류와 문제점 그리고 제거하는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품 첨가물 종류
○ 오래 보관하도록 도와주는 첨가물
미생물이 번식하는 것을 막는 보존료와 기름성분이 산화하는 것을 막는 산화방지제가 식품을 오래 보관하도록 하는 첨가물입니다.
○ 식품의 색, 냄새, 맛 등을 좋게 도와주는 첨가물
흔히 우리가 말하는 조미료가 이에 해당합니다. 여기에는 색깔을 예쁘게 하는 착색료, 냄새를 좋게 하는 착 향료, 맛을 좋게 하는 향미증진제 등이 들어 있습니다.
○ 식품을 쉽게 만들도록 도와주는 첨가물
식품의 모양을 단단하게 만드는 응고제와 밀가루를 부풀게 하는 팽창제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식품 첨가물의 문제점
최근 사용되는 식품 첨가물은 화학 성분으로 만들어져서 건강에는 좋지 않습니다.
식품 첨가물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노폐물로 쌓이게 되며 몸의 전반적인 균형을 깨트려 건강상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 아이들에게 식품첨가물은 아토피의 원인이 되고 장기간 섭취시 심각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음식별 식품첨가물 제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두부
두부에 식품첨가물이 있을거라고는 생각을 못하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응고제과 소포제 그리고 살균제가 첨가 되어 있습니다.
제거방법은 두부를 찬물에 담가 두었다가 먹으면 첨가제가 제거 됩니다. 남은 두부를 보관할 때도 생수에 담아서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비엔나 소시지
아이들이 좋아하는 비엔나 소시지에는 아질산나트륨과 타르색소 그리고 MSG가 첨가 되어 있는데요,
소시지에 칼집을 내어 끓는 물에 15초 정도 데치면 첨가물이 제거 됩니다.
햄
통조림 햄에는 아질산나트퓸과 발색제가 첨가 되어 있습니다.
햄을 꺼내서 1분 정도 끓는 물에 데쳐 주면 첨가물이 대부분 제거 됩니다.
게맛살
게맛살과 크래미에도 착색제와 산도 조절제 첨가물이 들어 있습니다.
제거 방법은 간단한데요, 흐르는 물에 씻어주고 5분 정도 담가 놓으면 첨가물이 희석 됩니다.
옥수수 통조림
옥수수 통조림에는 아질산나트륨, 인공색소, 산화방지제가 첨가 되어 있습니다.
첨가물을 제거할때는 찬물에 헹구어 내면 첨가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베이컨
짭짤하고 맛있는 베이컨에도 아질산나트륨과 타르색소, MSG가 첨가 되어 있습니다.
첨가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끓는 물에 데친 후에 기름기를 닦아내면 됩니다.
가공식품을 아예 먹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조리하기 전에 조금만 신경을 쓰면 건강하게 먹을 수 있으니 오늘 내용 기억해 두셨다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